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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경제학
작성일 : 2020.07.24 조회수 : 1,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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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적 경제의 경영원리

 사회적 경제조직의 목적은 사회문제 해결 또는 사회혁신 추구 등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및 경제적 행위와 그에 따르는 관계를 말하며, 그 개별 경제주체를 사회적 경제기업이라 한다. 사회적 경제 기업의 발전은 창업단계, 시장구축 단계, 성장 단계, 성숙 단계로 이루어진다.

 

 창업단계 

 사회적 경제 기업의 활동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는 시기

시장구축단계

 다양한 네트워크가 형성하고 내,외부활동의 촉진 또는 지원을 주고받는 시기로

구조가 형성되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지역사회의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성장단계

 사회적 경제 기업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성장이 일어나며 조직이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역량을 확보하며 전문화되는 시기

 성숙단계

 지역공동체 혹은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활동이 더욱 돈독해지며 일체감을 높아지고

사회적 영향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는 단계

 

2. 사회적 기업가 정신 및 리더십 

 사회적 기업가 정신 정서공감,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사명과 목표를 갖는 사회문제 인식, 혁신,조직의 성과, 혁신적인 도전정신, 도덕적인 공감정신 
 사회적 경제 기업가의 리더십  섬김 및 협동의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임파워먼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발휘하면서 성과를 창출

                                        

3. 사회적 경제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회적 경제 비즈니스 모델 : 조직이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 외부의 자원을 동원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수혜자 및 고객과 관계하면서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비용을 투입하여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과 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논리적 구조와 방법 (제품이나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사회적 가치를 목표하면서 설계)

 사회적 목표 그룹의 소비에 집중하는 모델
 생산과 소비 그룹을 동시에 목표하는 혼합모델
 사회적 목표 그룹의 생산에 집중하는 모델
 사회적 목적을 상업적 활용하는 모델

 

4. 사회적 경제 사업계획서 작성법

  사업계획서는 기회, 혁신, 책임성 및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사회문제 해결에 적용하기 위한 필수 도구이며, 사회적 경제 기업 혹은 사회과 그에 투자하는 조직에게 사회문제 해결 솔루션을 개발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도구이다. 잘 작성된 사업의 로드맵 역할, 자원 획득 지원, 성과 측정 및 모니터링 방법 제공, 파트너십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며 보다 넓은 사회문제의 공유된 이해를 제공하는 이점이 있다.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업계획서 작성할 때는 비전을 명확히 할 것, 성공하기 위해 처음부터 챙겨야할 사항, 시작하기 전 부터 알아야 할 사항을 중점으로 작성해야 한다.

 

5. 협치의 지배구조

  거버넌스는 정부나 시장 혹은 둘 이상의 어떤 관계망이 가족이나 집단, 공식 또는 비공식조직, 지역 내 혹은 지역 외 등의 사회 시스템, 법률, 규범, 권력 또는 조직된 사회의 언어에 의하여 영향을 받든지 아니든지 간에 관계없이 진행되는 모든 관리 절차를 말한다. 사회적 경제 기업의 협치의 거버넌스란 빈곤, 실업, 양극화, 소외 및 배제 등과 같은 지역사회문제들에 있어서 중앙 또는 지방 정부의 문제 해결 방식에서 머물러 있지 않고, 사회적 경제 조직이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내,외부의 이해관계자와 함께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거버넌스의 형태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고, 사회혁신을 이루어가는 경영 의사 결정 및 수행의 구조와 행위의 전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6. 지역공동체 조직화

 지역공동체 조직화란 개인, 집단, 이웃의 사회적 안녕 등을 바람직한 향상을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지역사회의 일련의 활동을 지칭하며, 사회적 경제 기업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사회혁신의 실천방법으로 지역공동체를 조직하고 공동체 구성원 개인 및 집단의 사회적, 경제적인 복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공동체 조직화 전력을 추진하다 보면 딜레마에 봉착하는 경우가 있다. 첫째 공공지원으로 비용 우위 장점인 반면 규모의 경제를 갖추지 못하는 데서 오는 비용 열위의 단점을 가진다. 둘째, 사회적 경제경제가 소비자나 수혜자의 욕구를 살피는 세심함이 장점인 반면 행정 서비스가 주는 형평성 혹은 지속성을 지키기 어렵다는 것이다. 셋째, 구성원들이 경영의사 결정에 참여하고 개인의 가치관 및 사회적 배려를 중요시하는 문화를 가질 수 있자는 장점이 있는 반면, 경영 혹은 조직 운영상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딜레마이다. 사회적 경제의 규범과 원리를 되새기고 사회적인 합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경영원리를 개발하고 정착시키는 노력으로부터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

 

7. 비즈니스 네트워킹

 사회적 경제 기업에 있어서 네트워킹을 정의하면 사회적 경제 조직 내,외부에서 개인, 조직 및 단체, 정부기관 등 네트워크 행위자들과 신뢰 관계 및 사회자본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공동체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효율적인 힘을 발휘하여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경제 기업이 성과를 달성하게 하는 목표지향적인 경영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사회적 네트워킹

 가장 기초적인 네트워킹으로 각 행위자 간에 보상 또는 징계 체계 위에서 유지되며, 수직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유지되고

 질적인 관계가 유지되기 어렵다.

 평판적 네트워킹

 행위자 자기 기업의 평판과 미래의 유리한 선택을 위해 본인들의 중요한 정보나 채널을 상대방에게 제공하는 형태이며

 파트너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협동경쟁적 네트워킹  일을 다른 경쟁기업에 맡기거나 하청계약 형태로 협동하는 체계
 마케팅 네트워킹  특히 마케팅 측면에서 마케팅 정보를 공유하거나 더 나아가 공동 고객관리와 같은 방식으로 네트워킹을 하는 것
 지식, 혁신 및 기술 네트워킹  가지고 있는 지식, 기술 및 노하우 등 외부에 공개하기 어려운 자원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전략적인 네트워킹

 

8. 사회적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은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혁신을 위해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유지할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의 환경 조사,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 및 생산,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 및 유통 방법, 사람 및 정책과의 연대 및 연계, 촉진 전략의 수립 및 실행의 과정을 통제하는 구조화된 일련의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마케팅 전략의 절차는 마케팅 환경분석 부분에서는 외부상황 분석, 조직 및 경쟁분석, 마케팅 전후의 고객비용 분석으로 나누어 분석하며, 마케팅 전략방향에서는 고객 세분화, 목표 고객화, 마케팅 전후의 고객 위치화의 요소 고려하며, 마케팅 실행전략에서는 이론 및 설계, 제품 또는 서비스, 가격, 장소, 홍보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9. 사회적 영향 측정 및 평가

 투자수익률은 기업의 경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분석도구이다. 사업 타당성을 판단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첫째, 순환재가치법은 미래의 일정 기간에 대해 들어가는 투자 비용을 일정한 할인율을 통해 각각 오늘의 금액인 현재가치로 환산하고 마찬가지로 투자의 과실로 얻어지는 수입을 동일한 할인율로 각각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총 얻어지는 수입의 현재가치와 총 지출되는 비용의 현재가치를 비교하여 수입이 더 큰 경우에 투자를 결정한다는 방법론이다. 두 번째는 내부수익률법은 일정한 기간에 투자에 소요되는 비용의 현재가치 합계와 투자로 인한 수입액의 현재가치 합계를 동일하게 해 주는 할인율을 의미한다.

사회적 투자수익률 6단계 절차는 1단계 수행 범위 및 이해관계자 정의에서는 제일 먼저 왜, 누구를 위해 실시하는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제 2,3,4단계의 SROI 영향력 지도작성에서는 이해관계자로부터 얻은 정보를 토대로 특정한 자원의 투입으로 인하여 어떻게 성과물이 산출되었고, 이것이 이해관계자에게 최종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쳤는데 변화 관계를 정성적 내용으로 설명하고 정량적인 숫자로 대응시키면서 표기해 가는 관계도인 영향력 지도를 작성하는 절차이다. 제5단계는 미래의 창출 가치 계산, 할인율을 반영한 순현재가치로 전환, 비용편익 분석, 민감도 분석, 회수 기간 분석을 실시하는 단계이다. 제 6단계는 보고 및 활용으로 이해관계자 보고와 결과물 활용 및 확증을 진행한다.  

10. 사회적 영향 투자 및 확장

 

 사회적 영향의 확장 : 사회적 경제 기업이 제한된 지역으로 제한된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한 다음 직접적인 방법 혹은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다른 지역사회로 복제하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지도록 확대하는 일

 

 <사회적 영향 확장의 절차>

 확장 범위의 결정

 확장의 중심 목적과 조직이 선택한 확장의 길을 분명히 하는 것

 내용이 광범위하면 고유성을 놓칠 수 있으므로 범위를 분명하게 하고 비전을 명확히 수립해야 한다.

 로드맵 설계

 로드맵은 사업계획서가 아니며 짧은 비전을 포함하여 확장을 추진하는 기능별 해야 할 일들을 정리,

 다음은 기금 제공자 또는 구매자 및 수혜자의 의견을 경청하는 단계

 고객 의견 수렴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지속적으로 관련성을 높이고 인정받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거버넌스 형성

 의사결정을 조직화하는 것. 확장을 직접 추진하든지 파트너와 협력하여 추진하든지 간에 기존의 이사회 및 의장 체제로 운영할 수도 있고

별도의 조직과 이사회를 구성하여 진행할 수도 있다.

 핵심에 집중하여 실행하기  핵심에 집중하여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문 지식을 갖춘 탁월한 직원을 고용해야 한다.

 

 

 <사회적 영향 투자 >

 지역형

지역 개발에 사회적 영향 펀드의 모델을 적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종종 정부의 위임이나 지역 자원에 대한 깊은 의욕을 가진 특정 개인에 의해 주도되는 투자 

 분야 특화형

세금 혜택의 인센티브로 투자를 유치하여 지원될 수 있으며,

종종 현재 진행하고 있는 지역 공동체 투자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추진

 기회형

광범위한 분야에서 최상의 거래를 추구하며 모든 거래가 포함

(청정기술, 지속 가능한 제품의 생산, 판매 또는 유통이 가능한 사회적 경제기업, 소셜벤처등 해당)

 

주소 : 전남 무안군 삼향읍 오룡3길 2(1층 전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전화 : 061-276-1336. 팩스 : 061-276-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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